성장의 원동력, 에스티라이팅
Global Light Company
ST라이팅 소개, 제품소개, 사업소개, 자료실 LED투광등,LED보안등,LED가로등, 경관조명등
안정기란, 단일 또는 그 조합에 의해 인덕턴스, 캐패시턴스, 레지스턴스로서 전원과 램프 사이에 적절히 제어된 전류를 방전램프에 공급하는 점등 장치이며, 또한 Cold Starting이 되지 않도록 적절한 시동 전압 및 예열 전류를 램프에 공급함과 동시에 역률개선, 전자파 억제 기능도 포함한다.
■ IndependentType (일반 옥외용 안정기)
Independent Type은 별도의 안정기 수용Box가 필요치 않고, 조명기구 외부에 독립적으로 설치할 수 있도록 설계된 안정기
■ Built-in Type (기구내장형 안정기)
Built-in Type은 독립적 사용이 불가능하고, 조명기구 내부에만 설치할 수 있도록 설계된 안정기
조명기구를 정상적인 조건에서 지속적 사용이 가능한 제조자에 의해 명기된 최대 허용 주위온도
안정기를 표준조건 (주위온도, 정격전압등)에서 약 10년 동안 지속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권선의 최대 허용 온도.
△t는 안정기 쵸-크 트랜스 권선의 온도 상승분을 의미하며 다른 안정기와의 온도 성능 비교에 유용하게 이용할 수 있는 척도로 사용됨.
역률은 교류회로에서 실효 전력과 피상전력의 비율로 대부분의 인덕턴스 회로는 그림과 같이 전류가 전압보다
늦은 지상(Lagging)의 역률을 갖습니다. 쵸-크 코일형의 경우 0.4-0.6 정도로
이 상태를 NPF(Normal Power Factor)라 합니다.
P.F.캐패시터는 안정기의 입력전류를 감소시키고 전류 파형을 전압 파형과 동상의 1에 가깝게 하여 역률을 개선시킵니다.
일반적으로 고역률(HPF)은 0.9이상을 말합니다.
파고율은 교류파형에 있어서 왜곡의 정도로 수치로 표현한 것으로 전압 및 전류 파고율이 있습니다.
HID 램프의 경우는 전류파고율만 제한을 두며, 파고율이 높은 안정기는 램프전극에 치명적인 손상을 주어
광속 및 수명을 단축시키므로 1.8 이하로 규제하고 있습니다.
관등거리는 안정기 출력측에서 램프까지의 거리로 전선의 Load Capacitance(부하용량)에 따라 제한을 받습니다.
이그나이터에 의해 발생된 고전압의 펄스폭은 1~5㎲로 매우 좁아서 먼거리를 전송 시킬 경우, 전선간의 부하용량에 의해
펄스전압은 크게 감쇄됩니다.
이것은 램프 시동을 불안정하게 할 뿐만 아니라, 전극을 손상시켜
결국 램프수명을 단축시키는 결과를 초래하므로 안정기는 규정된 거리 이내에 설치해야 합니다.
HID램프가 시동되어 안정상태에 이르는 Run-up상태의 몇분 동안은 안정시 전류보다 약 150~180% 이상의 더 높은 전류가 흐릅니다.
램프가 완전 발광상태에 도달되면 시동전류는 점차 낮아져 정상전류로 되며, 이현상은 램프 동작시마다 매번 발생됩니다.
그러므로, HID 램프 점등회로 설계시 Fuse, 전선, 차단기용량 선정에 있어서, 주의를 요해야 됩니다 .
HID 램프의 시동전류가 높은 요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 Capacitor Inrush Current(돌입전류)
■ DC Current (직류전류)
■ Starting Current (시동전류)
HID 램프 점등회로의 경우 전류 용량의 대부분은 시동 전류와 개패시터 Inrush Current가 큰 비중을 차지합니다.
다음은 고압나트륨램프를 동일 상(phase)에서 그림과 같이 회로를 구성할 경우 올바른 용량 산출방법을 예시한 것입니다.